2011년에 구매한 나의 첫 차에서 사용하던 아이나비 SMART S 내비게이션이 하나 둘 적지 않은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정확히 10년 정도 되었으니 이해는 간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GPS 신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장애가 발생된다는 것인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아이나비 스마트 S 제품과 호환되는 GPS 안테나를 구매하게 되었다.
일단 구매는 쿠X에서 진행하였으며 내가 사용 중인 아이나비 스마트 S 내비게이션과 호환이 되는 GPS 안테나를 알아보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으나 친절히 설명해주는 곳이 있어 비교적 손쉽게 구매할 수 있었다.
대략 10년 정도 된 자동차 네비게이션이라 조금 걱정도 되었으나 의외로 쉽게 구할 수 있어 "역시 인터넷이 좋구나."라고 생각했다.
귀차니즘으로 인해 자동차 앞 유리에서 네비를 분리하지 않고 사진을 촬영하여 사진 상태가 조금 열악하니 주의!
사진 중앙에 보면 GPS EXT ANT 라고 적혀 있는 곳이 보이는데 이곳의 캡을 열고 연결할 예정이다.
반대 방향에는 DMB EXT ANT 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 연결하면 안 된다.
다들 아시겠지만 이곳은 DMB 안테나를 연결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GPS 안테나를 장착하려고 오랜만에 뒷면을 보니 RESET 버튼과 OFF / ON 버튼도 보였는데 "이게 있었구나." 싶었다.
반대 방향에서 안보이니 알 수 없었던 부분이다.
이제 자동차 내비게이션과 GPS 안테나를 연결하였으므로 안테나 끝 부분에 달린 GPS을 어디 위치시키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를 장착해준 업자 분께서 백미러 방향으로 블랙박스 GPS을 부착해주신 사진이다.
깔끔해서 보기 좋을지 모르지만 이렇게 'GPS'라고 쓰인 부분이 밑으로 가는 것은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많이들 이야기하시더라.
GPS 안테나 판매 업체에서 광고를 위해 촬영해 둔 사진을 참고해보면 창문 바깥에 사각형의 GPS를 부착해 둔 사진이 있었는데 외부인이 손쉽게 훼손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과감하게 차량 대시보드 우측 구석에 GPS 안테나를 거치시켰다.
당연히 GPS라고 쓰인 부위를 상단으로 위치시켰고..
아이나비 SMART S 내비게이션만 사용했을 때와 외장형 GPS 안테나를 부착시켰을 때 차이가 궁금해져서 대략 일 주일 간 운전을 해보았는데 구형 네비라 그런지 몰라도 효과가 그렇게 크진 않았다.
확실한 차이가 몇 개 있었는데 운행 중에 갑자기 GPS 신호를 잘못 받는 경우는 확실히 줄었고 GPS 신호를 받는 속도가 훨씬 빨라진 느낌을 받았다.
네비게이션 GPS 안테나는 단 돈 몇 천 원에 구매가 가능하니 나처럼 구형 자동차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속는 셈 치고 한번 장착해볼 만하다고 생각되어 이 글을 적게 되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