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시간내어 에어컨 관련 글을 적어봅니다.
저희 집은 2011년에 부모님과 분가하여 연립주택으로 이사오자 마자 겨울에 삼성 에어컨을 구매했지요.
겨울에 에어컨을 준비하는 것이 여름에 마련하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에서 절약될 것이라고 판단해서였습니다.
삼성 에어컨 AF-HQ152MHA 입니다.
와이프가 인터넷으로 알아보더니 바로 구매한 삼성 2 IN 1 에어컨입니다.
스탠드 및 벽걸이 에어컨 모두 잘 사용하다가 주름관 문제로 AS를 받아야 할 일이 있었는데 처음에 삼성 에어컨을 설치해주신 분께 전화를 드려보니 거리가 멀어 못 온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아마도 돈이 안되는 일이라 생각되어 그런 것 같습니다.
제가 하는 컴퓨터수리 일 또한 돈이 안된다고 AS 및 전화조차 퉁명스럽게 받는 분들이 꽤 계시거든요.
그래서 수소문(?)하다 알게 된 사장님(상당히 고마우신 분입니다.)께 주름관 시공을 받고 한동안 잘 사용하다가 이번에 다시 문제가 생겼네요.
어느날, 벽걸이 에어컨에서 물이 주르륵 한동안 떨어지더군요.
그리고 시원한 바람이 점점 약해지더니 결국 어딘가 문제가 생긴 것 같았습니다.
결국 예전에 양주에서 에어컨 주름관 문제로 알게 된 클린에어시스템 사장님께 연락드려 점검을 요청드렸는데요.
요즘 엄청나게 에어컨 설치와 수리로 바빠진 시기여서 시간을 내기 어렵다고 말씀하시더군요.
더워지고 있는 요즘에 예약도 안잡고 갑자기 연락드린 제가 이상한 것이겠지요?ㄷㄷ
비록 며칠 걸리긴 했지만 생각보다는 빠른 시기에 에어컨을 점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에서 물이 흘러내린 증상은 냉매가 세는 문제로 인해 생긴 증상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우선 냉매가 어디서 세는지부터 알아봐야 하신다고 말씀하셨고 곧바로 옥상에 위치한 삼성에어컨 실외기부터 점검 및 수리가 진행되었네요.
옥상은 항상 뜨거운 햇빛으로 인하여 실외기가 부담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곳이지만 저희 집의 특성 상 옥상밖에 설치할 곳이 없답니다.ㅜ.ㅜ
외관상으로 문제가 보이지 않아 냉매가 누출되는 부위를 찾기 위해 본격적인 실외기 점검에 들어갑니다.
클린에어시스템 사장님 말씀으로는 양주에어컨설치 및 수리로 다년 간 일을 해보니 LG보다는 삼성 제품에서 이번과 유사한 고장 증상이 많다고 하시더군요. (다음에는 LG에어컨으로..ㅋㅋ)
실외기에서 에어컨 냉매가 자주 세는 부위부터 점검하셨네요.
여기도 문제가 아니고 저기도 문제가 아니고~
이거 어디가 문제인지 찾아낼수가 있을지 걱정되었으나 클린에어시스템 사장님만 믿고 지켜보는 수 밖에요.
관도 여러 개, 부품 또한 여러 개여서 하나 하나 꼼꼼히 점검해주셨습니다.
의심가는 부위는 퐁퐁을 물로 희석시켜 분무기로 뿌려보면서 냉매가 빠져나가는 부위를 체크해셨어요.
이 작업을 위해 어느 정도 냉매를 충전하신 후 작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사용되던 냉매는 어딘가로 이미 다 빠져나가버렸기 때문이지요.
어? 그런데 실외기 뒷 부분에서 거품 방울이 올라오는 것이 확인됩니다!
저뿐만 아니라 이런 작업을 직접 경험하신다면 양주에어컨설치와 수리로 클린에어시스템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이런거 보는 거 엄청 신기해요.ㅎㅎ
결국 실외기 뒷 부분에서 에어컨 냉매가 빠져나가는 것이 확인되었네요.
저는 에어컨을 잘 모르니 이렇게 냉매 가스가 세는 곳을 비교적 빠른 시간에 잡아내신 사장님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살펴보니 실외기에서 에어컨 냉매가 세어나오는 부위가 한 부분만 있는 것이 아니더군요.
총 3부분을 발견했고 이런 경우에는 용접 보다는 차라리 문제되는 부품을 교체하는 것이 더 깔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결국 문제되는 에어컨 실외기 부품을 교체하고 다시 한번 에어컨 냉매가스를 주입하면서 세는 곳이 있는지를 점검하는 순간인데 클린에어시스템 사장님 말씀으로는 본인도 상당히 긴장되는 순간이랍니다.
저도 PC수리하는 사람이라 사장님 말씀에 강력히 동의하고 있답니다.ㅎ
저희 집 실외기 작업 도중에서 꾸준히 양주 인근에서 에어컨설치와 수리 관련 문의와 상담 통화가 끊이질 않더군요.
사장님 말씀으로는 "때때로 작업보다 전화응대가 더 어려울 때가 있네요." 라고 하실 정도로 작업 도중에 문의가 몰리는 게 요즘으로는 부담스러울 때가 있다고 하십니다.
사장님과 저는 실외기를 점검하고 와이프와 아들은 집에서 삼성에어컨을 작동시켜보면서 최종 테스트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작업 도중에는 에어컨 전원을 끄고 전원 케이블까지 분리해두는 것이 안전한 작업을 가능하게 만든다고 하셨습니다.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냉매가스만 주입해봐야 에어컨 실외기의 고장은 해결되지 않지요. 클린에어시스템은 정확하게 원인을 찾아내어 문제를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집은 연립주택 가장 윗층에 거주하고 있어 더운 여름에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에어컨이 없다면 무척 힘들어지게 됩니다.
에어컨설치 기사님들이 제 사정을 알 리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클린에어시스템 사장님께서는 제 상황을 아시고 비교적 빠르게 달려와주셔서 무척 감사했습니다.
삼성 투인원 에어컨의 전원을 다시 연결하고 리모컨으로 작동시켜 보니 잠시 후, 실외기가 작동되었고 곧이어 며칠 전처럼 미지근한 바람이 아닌 시원한 바람이 나온다고 와이프가 옥상에 있는 저에게 전화주더군요.
더운 여름날에 고생하시면서 양주에어컨설치 및 수리로 저희를 도와주신 클린에어시스템 사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드린 후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