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해보자면 누군가 해당 블로그에 끊임없이 무수한 접속을 시도하고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관리하는 데 있어 필수적으로 이용하는 항목이다. 나는 항상 그렇듯이 오늘도 내 블로그의 관리 메뉴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문득 눈에 띌 만한 이상한 것이 확인되었다. 그건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항목 중 유입 경로 메뉴였다.
블로그 유입 경로 메뉴에서 우연히 순위를 확인하던 중 'guard.naver.com' 이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이야기하면 블로그 유입 경로 메뉴를 확인하면 종종 내 블로그를 방문했던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목록이 나타날 때가 있는데 이건 단순한 블로그 유입 경로가 아니라 무언가 좋지 않은 느낌을 주는 'guard.naver.com' 이라는 항목이었다.
결국 나는 해당 링크를 눌러보게 되었는데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비스 이용이 일시 제한되었습니다. 시스템에서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감지하여, 현재 접속이 제한되었습니다. 컴퓨터의 바이러스, 브라우저의 플러그인의 문제로 이상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여러 사람과 함께 공유해 사용하실 경우,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문구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아마도 다른 어떤 이가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끊임없이 접속 시도해 발생된 링크가 아닌가 싶었다. 사실 얼마 전부터 '컴퓨터수리' 관련 검색어로 끊임없이 클릭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사실 어느 곳에서 벌이고 있는 일인지도 추측하고 있었지만 얼마나 많은 클릭질을 해댔기에 위와 같은 메시지까지 나타나게 만들었나 매우 황당했다.
별것도 없는 맹탕 블로그인데 이렇게까지 클릭질을 해대는 이유는 뭘까 싶었고 즉시 서비스 이용이 일시 제한되었다는 메시지에 관해 구글링해 보았는데 그 원인 또한 즉시 알아낼 수 있었다.
누군가 특정 아이피를 통해 과도한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경우 위와 같이 서비스 이용 제한과 함께 특정 사이트(여기서는 내 블로그)의 접속을 제한하게 되어 해당 아이피를 차단하도록 조치한다는 의미였다.
위의 검색 로그를 확인해보면 '○○컴퓨터수리', 또는 '○○동컴퓨터수리' 로만 검색된 것으로 보아 특정 PC수리 업체의 소행으로 분석(어느 곳인지 추측해놓은 상태)되었는데 현재 나의 블로그는 IT 관련 내용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더불어 주 업무인 컴퓨터수리 관련 컨텐츠로 운영되고 있어 말 그대로 공공의 적이 되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게 말이 안되는게 "나보다 날고 뛰는 IT 관련 블로거가 얼마나 많은데 하필 나를 공격 대상으로 삼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블로그 운영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차라리 나에게 전화를 하고 질문할 것은 질문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이상한 스토킹 같은 행위는 안했으면 좋겠고 블로그 눈팅을 하려면 최소 눈의 띄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