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가리낚시와 꺽지낚시를 즐기는 분을 위하여 CCTV 사용방법을 숙지한 후 물상황과 물색 알고 갈 수 있었으면 한다.
지난 주 주말에는 2~3일 간 전국적인 비가 내렸다. 덕분에 즐겁게 낚시하지 못하고 꺽지와 피라미 손맛만 보다가 돌아오고 말았는데 집에와서 생각해보니 CCTV라도 한번 보고 다녀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에 네이버 블로그에도 쏘가리와 꺽지 사냥을 위한 계류 루어낚시를 위한 CCTV 사용 방법에 관한 글을 적어보았기에 이번에는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강계에서 나처럼 꺽지와 쏘가리를 사냥하는 것을 취미로 하는 사람이라면 열심히 일하다가도 마음은 홍천강, 동강, 섬진강, 낙동강에 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작정 포인트를 방문하는 것은 장마철을 포함한 요즘 시기에 절대 추천하고 싶지 않다. 막상 쏘가리 포인트에 갔지만 강물이 커피색으로 물들어버린 상황을 직면하면 한숨만 나오게 되기 때문이다.
자주 방문하는 낚시 관련 커뮤니티에 방문하여 물색과 물상황 등을 파악하려 했으나 막상 한눈에 볼만한 정보가 없어 꺽지, 쏘가리, 피라미 등을 노리는 분을 위한 홍천강, 동강, 섬진강, 낙동강 CCTV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우선 한강홍수통제소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여 한강 지류에 포함되는 홍천강과 동강 CCTV를 이용할 수 있다.
위의 한강홍수통제소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사이트 접속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 지도 위의 항목을 보면 홍천강과 동강의 수위, 강수량, 댐/보 상황, 레이더, CCTV(또는 수위 동영상) 항목 등이 보인다.
그 중에서 홍천강과 동강의 물색 및 물상황 등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위의 CCTV(수위 동영상)를 클릭해본다. 참고로 PC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출조 상황에서도 급하게 이용할 수 있어 좋다.
CCTV 항목을 클릭하면 CCTV 영상을 이용하여 홍천강과 동강의 물색과 물상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위치를 고를 수 있다.
이곳에서 파악 가능한 CCTV는 파주시 통일대교, 비룡대교, 연천군 사랑교, 포천시 영평교, 가평군 가평교, 여주시 흥천대교, 여주대교, 원부교, 원주시 문막교, 홍천군 홍천교, 영월군 주천교, 영월대교, 평창군 평창교, 정선군 정선제1교 등이다.
회색의 동그란 항목을 선택하면 곧바로 CCTV 영상 확인이 가능하니 자신이 가고자 하는 쏘가리 포인트와 가까운 곳을 클릭하여 곧바로 시도해보자.
테스트 삼아 영월군 주천교 CCTV 상황을 클릭해보았는데 불과 일주일 전에 2~3일 간의 비가 내려서인지 물상황이 매우 좋아보이지는 않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기 위해 화면을 확대해보기로 했다.
물색깔이 커피색에서 조금씩 회복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렇게 물상황을 알고 출조에 나서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주천교 다리 아래에서 캠핑을 하는 분이 계시니 어느정도 놀기에도 적합한 상황이라 할 만 하다.
위에서 보았듯이 홍천강과 동강 등의 CCTV 상황 파악 후 물색과 물상황 등을 미리 알아본 후 쏘가리낚시 등에 나설 수 있으며 이 방법을 응용하면 많은 분이 찾는 섬진강과 낙동강 등의 CCTV 또한 확인하여 물색과 물상황 등을 파악하여 꺽지와 쏘가리 낚시에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섬진강이다. 위와 같은 방법을 이해한다면 아주 쉽게 CCTV 탐색이 가능하다. 일단 아래의 영산강홍수통제소 사이트에 접속한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영산강홍수통제소 사이트의 CCTV 항목을 곧바로 이용할 수 있으니 바로 들어가보자.
영산강홍수통제소의 CCTV를 이용하면 만경강과 동진강, 영산강 뿐만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섬진강의 CCTV 활용이 가능하다.
해당 섬진강 CCTV는 임실군 일중리, 순창군 유적교, 남원시 동림교, 곡성군 금곡교, 구례군 태안교, 송정리, 곡성군 태안교, 하동군 읍내리 등의 CCTV를 이용한 물색과 물상황 파악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구례쪽 물상황을 알아보았는데 구례교 물색이 커피색에 가까워 생각보다 좋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CCTV 상황 만으로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없겠지만 이렇게나 영상으로 확인하면 그래도 참고가 되기에는 충분하다.
마지막으로 낙동강이다. 이번에는 곧장 낙동강홍수통제소의 CCTV를 활용하여 각 포인트의 물색과 물상황을 파악해보자. 우선 낙동강홍수통제소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
위의 낙동강홍수통제소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정 중앙에 보이는 지도 항목에서 수위동영상을 클릭해보자.
수위동영상 항목을 클릭하면 낙동강에 속한 문경시 김용리, 예천군 상풍교, 의성군 낙단교, 비안교, 구미시 선주교, 구미대교, 김천시 김천교, 대구시 강창교, 신암동, 사문진교, 성하리, 고령군 고령교, 도진교, 합천군 황강교, 적포교, 영천시 금창교 등의 CCTV를 확인할 수 있다.
낙동강은 잘 다니지 않아 쏘가리 포인트로 검색해보니 문경 쪽이 좋다고 하여 문경과 가까운 김용리 주변 CCTV를 검색해보았다.
섬진강쪽 물상황보다는 좋아보였다. 특히 물색이 거의 정상에 가까었으나 다만 물살이 바람에 흩날리는 것이 보여 모든 루어낚시꾼의 적인 강한 바람이 주의해야 할 것 같았다.
한강 홍수 통제소 말고도 춘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사이트를 이용하여 CCTV 이용이 가능하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춘천의 재난감시 CCTV를 활용해보자.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공지천, 효자교, 강촌, 한계천, 세월교, 납실교, 한덕교, 태백교, 의암리, 오탄리, 퇴계교, 의암댐, 하일교, 만천천, 장학교 등의 CCTV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해두자.
이상으로 쏘가리낚시와 꺽지낚시 등에서 활용 가능한 홍천강, 동강, 섬진강, 낙동강 등의 CCTV 사용방법과 물상황, 물색 알고가자 컨텐츠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