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M 활성화로 윈도우 부팅 해결
송산2동과 송산3동, 흥선동, 낙양동, 민락동에서 출장 컴퓨터 AS를 진행하고 있는 마이스터컴의 몇몇 작업 리뷰입니다.
오늘은 ASUS 메인보드의 CSM 활성화로 윈도우 부팅 문제를 해결했던 내용을 위주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삼성, LG 등의 브랜드 PC를 비롯해 노트북이나 조립컴퓨터를 구매하시는 경우 박스에 동봉된 각종 제품의 보증서나 설명서 등의 매뉴얼을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하셨으면 합니다.
PC는 냉장고, TV, 세탁기 등의 일반 전자 제품과 달라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설정이 많이 변경되곤 합니다.
따라서 각종 PC 부품 기능의 초기화 및 원하는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라도 제품 매뉴얼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답니다.
특히 PC 내부 각종 부품이 장착되는 메인보드의 경우,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 매우 복잡해 보일 수 있는 메인보드의 조립과 바이오스 설정을 이해하는데 해당 제품의 제품 설명서가 큰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당장 PC가 잘 작동된다고 하여 박스에 동봉된 보증서와 각종 매뉴얼을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되도록이면 직접 해결하시면 비용도 절감되고 보람도 느낄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되지 않는 PC 점검과 수리는 저희 송산2동 송산3동 흥선동 낙양동 민락동 출장 컴퓨터수리 전문 마이스터컴으로 문의 바랍니다.
얼마 전에 민락동에서 출장 컴퓨터수리 작업을 요청하신 분의 이야기로 일주일 정도 사용 안 하고 있던 PC의 전원을 누른 이후에 갑자기 윈도우 부팅이 안되어 저희 마이스터컴으로 컴수리 작업을 문의하신 경우입니다.
즉시 요청하신 민락동으로 출장 방문드려 컴퓨터수리를 위한 각종 부품 등의 하드웨어 점검을 진행해드렸는데 PC 전원은 정상 작동되지만 메인보드 노시그널 증상이 나타나고 있던 상태입니다.
모니터 신호 없음 증상의 경우에는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 파워서플라이 등을 순차적으로 점검해드리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만 위의 조립PC는 간단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여서 작업에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메인보드 롬 바이오스 등의 문제인 경우 때에 따라서는 사무실 입고 점검이 필요하거나 심한 경우, 메인보드 교체가 필요한 경우도 발생될 수 있어 최대한 꼼꼼히 작업 진행했습니다.
이상하게도 해당 CR2032 전지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에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되어서 전지가 모두 방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새 CR2032 전지로 교체해 드렸습니다.
이후 모니터 신호 없음, 다시 말해 노시그널 증상은 해결되었으나 윈도우 부팅이 안되거나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 장착되어 있는 SSD 등의 부품 점검이 또다시 필요한 경우였습니다.
SSD가 PC 케이스의 깊숙한 곳에 위치되어 일정 부분을 다시 분해하면서 SSD와 함께 연결된 SATA 케이블 등도 함께 점검하였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위와 같이 "The current BIOS setting do not fully support the boot device."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어서 나타난 CSM(Compatibility Support Module) 관련 메시지가 나타난 것으로 보아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CSM 기능을 활성화해야 했습니다.
생각해 보니 CR2032 전지 교체 후 메인보드가 초기화되었고 그 사이에 CSM 모드로 설정되었던 메인보드 부팅 모드가 UEFI 모드로 변경되었던 것이 이번 문제의 원인이었습니다.
ASUS 메인보드의 경우, 바이오스 진입 후 F7을 이용해 Advanced Mode로 진입하여 Boot > Launch CSM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만 ASUS 메인보드라고 하더라도 모델마다 조금씩 방법이 다를 수 있어 해당 매뉴얼을 보면서 해결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저희 마이스터컴 민락동컴퓨터수리점에서는 늘 하는 작업이라서 금방 해결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ASUS 메인보드의 CSM 관련 바이오스 설정을 마무리한 후 윈도우10 부팅을 해결해드릴 수 있었던 마이스터컴의 민락동컴퓨터수리 작업이었습니다.
이어서 자주 있는 PC수리 작업 중 하나인 파워 고장 증상을 문의하신 낙양동 고객님을 위해 출장 컴퓨터수리 작업을 다녀온 이야기입니다.
예전 PC수리기사님께서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해주신 적이 있는데 다시 PC 전원 고장인 것 같아 답답한 마음에 저희 마이스터컴 낙양동컴퓨터수리점으로 컴수리 작업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즉시 요청하신 고객님 사무실로 방문드려 PC를 점검하면서 몇몇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그중에서 "왜 이렇게 파워가 손쉽게 고장 나느냐?"라고 질문해 주셨습니다.
각각의 PC가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저희도 알 길이 없어 정확하게 설명드릴 수 없습니다만 컴퓨터 내부 파워서플라이의 고장 원인은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비정격 파워 사용(500~600와트 급의 정격 파워서플라이 사용 권장)
2. PC를 하루 종일 켜두고 사용하시는 경우(꽤 많이 경험하는 고장 사례 중 하나입니다.)
3. 함께 장착된 부품과 관련된 고장
4. 불안정한 전원 공급
5. 환경적 요인(매우 다양한 사례가 있어 일일이 언급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따라서 위의 사례를 간략히 언급해드리면서 기존 파워를 분해하고 현장에서 즉시 정격 500와트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해 드렸습니다.
몇몇 작업을 제외하면 대부분 현장에서 즉시 작업해드려 곧바로 PC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조치해드리는 마이스터컴 송산2동 송산3동 흥선동 낙양동 민락동 컴퓨터수리점입니다.
데스크톱 PC용 파워서플라이 교체 후 고객님과 함께 제품 테스트를 간단히 진행하면서 낙양동컴퓨터수리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작업 예약이 집중되는 시간을 피해서 오전에 문의하시면 당일에 곧바로 컴퓨터 AS를 진행해드린 후 지속적인 PC 원격점검으로 여러분의 컴퓨터와 노트북을 관리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