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동 컴퓨터수리 스카이레이크 마더보드 고장
자신이 직접 각 부품을 마련하여 조립하였으나 전원이 켜지지 않아 연락 주신 분이 있어 작업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컴퓨터수리센터 마이스터컴입니다.
흔히들 인터넷을 정보의 바다라고 하지요? 검색만 잘 해보면 정말 좋은 정보와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곳이지요.
그래서인지 몰라도 최근 들어 유튜브 영상이나 기타 블로그 및 카페 글을 참고하여 PC 부품을 직접 조립하시는 분들도 부쩍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래 글처럼 직접 작업하다가 예상하지 못한 오류 및 고장 증상으로 연락 주시는 분들도 그만큼 많이 늘었습니다.
이번에 묵동에서 연락 주신 분께서는 총 2대의 조립 PC 점검을 받고 싶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1대의 조립 PC는 나름 문제없이 작동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으나 나머지 한 대는 전원이 켜지지 않고 있다고 이야기하시면서 컴퓨터수리를 요청하셨습니다.
간단히 말씀 나눈 후에 늦지 않게 동일로***가길** 연락 주신 곳으로 찾아뵙고 하드웨어 점검을 시작하였는데요.
전원이 켜지지 않는 증상이라 조립 PC의 파워서플라이와 메인보드 점검이 꼭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커다란 사제 쿨러가 눈에 띄어 일단 쿨러부터 분리하여 메인보드 점검을 시작하였습니다.
CPU 쿨러를 메인보드에서 분리하기 위해 손나사를 풀고 떼어내려 했으나 서멀구리스가 과도하게 도포되어 쉽사리 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조금 더 신경 써서 상하좌우 균등한 힘을 주어 다시 한번 CPU 쿨러를 탈거하는 데 성공했는데요.
예상대로 서멀구리스가 상당히 많이 도포되어 있는 상태로 CPU 및 소켓 오염이 우려되는 상태였습니다.
서멀구리스가 CPU에 떡칠이 된 상태로 어쩌면 이것이 컴퓨터 전원 고장의 원인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곧이어 CPU를 메인보드에서 분리하여 점검해봅니다.
CPU 소켓 주변에도 서멀구리스가 칠해져 있고 핀 또한 오염되어 있는 상태로 돋보기안경을 쓰고 최대한 서멀구리스를 제거해 보았습니다.
곧이어 CPU를 닦아 올바르게 장착하고 사제 쿨러가 아닌 인텔 정품 CPU 쿨러를 이용하여 전원 테스트 중인 모습입니다.
처음과 달리 컴퓨터 전원은 켜지고 있었으나 여전히 모니터의 노 시그널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로 메인보드 교체가 필수인 상황이었습니다.
이 마더보드는 스카이레이크 CPU가 장착되는 부품으로 특이하게도 DDR4 메모리가 아닌 DDR3가 장착되는 부품이었네요.
저희 묵동 마이스터컴도 DDR3 슬롯이 있는 스카이레이크 마더보드를 소유하고 있어 고객님과 상담 후 사무실로 입고하여 스카이레이크 마더보드를 새 제품으로 교체하여 컴퓨터수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날 비슷한 시간대에 다시 방문 드려 스카이레이크 마더보드 교체로 수리 완료된 조립 PC를 함께 테스트하였으며 나머지 1대의 조립 PC 또한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위의 PC는 전원도 이상 없고 OS 부팅 또한 문제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였으나 선 정리가 잘 안되어 있었기 때문에 따로 선 정리만 요청해주셨습니다.
선 정리 후 다시 한번 점검해드리면서 작업 마무리하였네요.
두 PC 모두 원격점검 받아보실 수 있도록 마이스터컴의 자랑인 원격 지원 시스템을 세팅해드려 나중에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점검이 가능하도록 세팅해드렸습니다.
저희 마이스터컴은 작업 한번 하고 바로 끝내는 것이 아닌, 여러분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컴퓨터에 관한 어려움을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끝까지 실망시켜드리지 않는 PC 수리점이 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