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크린 에러코드와 에러메세지 몇가지 적어봅니다.
얼마 전까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자신의 PC에 윈도우7을 세팅하여 사용하고 있었고 문제가 생길 때 가끔 위와 같은 블루스크린 화면을 목격한 적 있으실 겁니다.
STOP : 0X00~으로 시작되는 블루스크린 에러코드를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대락의 고장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윈도우10의 경우, 블루스크린 에러코드가 나오는 경우와 함께 블루스크린 에러 메세지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STOP: 0x0000001E - KMODE_EXCEPTION_NOT_HANDLED
이 에러 코드는 특정 부품의 드라이버 파일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경우나 메모리 주소, I/O 주소, IRQ가 충돌하는 경우,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 또는 실행이 허용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CPU 명령이 윈도우에 인식될 경우에 나타난다. 이 경우에는 백신 프로그램이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등과 같이 시스템 자원을 잠식하는 프로그램(업데이트, 재설치 등)을 확인하고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의 호환성 문제일 수도 있으니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한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이 좋다.
2. STOP: 0x00000050 - PAGE_FAULT_IN_NONPAGED_AREA
이 에러 코드는 컴퓨터 처리에 필요한 데이터가 메모리에 없을 경우에 나타난다. 블루스크린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오류이다. 간혹 윈도우와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나 문제가 있는 메모리가 추가되었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해결 방법으로는 잘못 설치(또는 업데이트)된 부품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하고 현재 꽂혀있는 부품(그래픽 카드 등)의 드라이버 파일을 삭제한 후 재설치하는 게 좋다.
3. STOP: 0x0000007B - INACCESSIBLE_BOOT_DEVICE
이 에러 코드는 부팅 장치에 접근 불가능하다는 의미로,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나타난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부팅 영역이 손상된 경우나 윈도우 자체에 문제가 생겨 부팅 파티션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이 메시지를 볼 수 있다. 해결 방법으로는 바이오스(BIOS) 설정 중 부팅 순서가 하드디스크 우선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현재 CD-ROM이나 USB 메모리, 플로피 디스크 등이 꽂혀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가 있다면 제거 후 재시도해본다.
4. STOP: 0x0000007F - UNEXPECTED_KERNEL_MODE_TRAP
이 에러 코드는 추가 설치(증설)한 메모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메모리 타입 등)에 발생한다. 또는 과열로 인해 CPU가 오작동하는 경우, 특히 CPU 쿨러 이상이나 과도한 오버클러킹으로 인한 오작동 시에도 나타난다. 이 경우에는 CPU와 관련된 모든 설정(클럭)을 초기화하고 CPU 쿨러 및 컴퓨터 케이스 등의 쿨러 정상 작동을 확인한다. 현재 컴퓨터와 호환되지 않는 특정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삭제하는 게 좋고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통한 패치를 권한다.
5. STOP: 0x0000009F - DRIVER_POWER_STATE_FAILURE
이 에러 코드는 시스템 종료나 대기 모드, 또는 최대 절전모드 등을 사용하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갑작스러운 전력 공급 변동에 의한 경우에도 발생한다. 문제 해결 방법으로는 새로 설치된 프로그램(백신, 원격 제어, 백업 프로그램 등) 또는 하드웨어의 상태 확인 후 이상이 있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 각 하드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하고 패치하며 대기모드, 최대 절전모드 사용 해제 후 점검하는 게 필요하다.
6. STOP: 0x000000D1 - DRIVER_IRQL_NOT_LESS_OR_EQUAL
이 에러 코드도 자주 등장하는 단골 에러이다. 각 부품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된 경우이거나 호환되지 않는 메모리를 장착한 경우에 발생한다. 백신 프로그램,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등 특정 프로그램이 오류를 일으키거나 시스템과 충돌 시 나타난다. 이 경우엔 드라이버 롤백 기능이나 시스템 복원 기능을 통해 이전 상태로 복구해보고 백신,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등을 삭제 후 점검해보자. 메모리의 장착 상태를 확인하고 재장착하는 것도 좋다.
7. STOP: 0x000000EA - THREAD_STUCK_IN_DEVICE_DRIVER
이 에러 코드는 주로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된 경우에 발생한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제거 후 재설치하거나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된다.
8. STOP: 0x00000024 - NTFS_FILE_SYSTEM
이 에러 코드는 하드디스크 파티션 내의 오류(NTFS.sys 파일 오류)로 인해 발생한다. 하드디스크 내의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한 경우에도 나타난다. 만약 파티션이 깨지거나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는 주요 데이터를 백업한 후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에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디스크 제조사의 점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게 좋다
9. STOP: 0xC0000218 - UNKNOWN_HARD_ERROR
‘Unknown hard’라는 부분 때문에 하드웨어와 관련된 문제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윈도우 레지스트리의 문제일 가능성이 더 크다. 윈도우 레지스트리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윈도우를 포맷하고 재설치하는 게 좋다. 평소 컴퓨터에 대해 흥미와 지식이 있는 사용자라면 레지스트리 백업본으로 복구 또는 시스템 복원을 통해 복원해볼 수 있다. 간혹 경우에 따라 시스템 누전이 원인일 수 있으니 전원 확인과 하드디스크 케이블 연결 상태도 확인해보길 바란다.
10. STOP: 0xC0000221 - STATUS_IMAGE_CHECKSUM_MISMATCH
이 에러 코드는 '미스매치'된 부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각 장치 드라이버, 파일 시스템, 하드디스크, 메모리 등이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장치 드라이버, 파일 시스템, 하드디스크, 메모리 등 모든 하드웨어를 각각 점검해야 하며 하드웨어에 문제가 없으면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한다.
이상의 정보는 안랩에서 참고하였으나 안랩의 이야기대로 바이오스 등을 수정하였다가는 오히려 더 큰 문제로 발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블루스크린 에러코드 및 메세지의 종류는 이외에도 상당히 다양한 경우가 많고 하나의 에러 코드가 여러 고장 원인을 내포하는 경우 또한 있어 사용자를 골치아프게 만듭니다.
바이오스 문제로 바이오스 초기화 및 업데이트의 경우 잘 알아본 후 메인보드 AS를 맡고 있는 유통사나 가까운 PC수리점에 내방하는 것도 어찌 보면 번거롭지만 현명한 자세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