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AS센터 마이스터컴

[초등학교4학년 사회숙제]
서울의 산, 역사적 건물과 궁궐, 유적과 유물

 

서울의 산, 역사적 건물과 궁궐, 유적과 유물에 대한 조사 자료입니다.

이곳 저곳에서 모은 자료를 이용하여 아들과 함께 숙제했는데요.

혹시 몰라서 데이터를 많이 모아보다 보니 양이 꽤 됩니다.ㅎㅎ;;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다시한번 요약하여 참고하시면 될 듯 하네요.

 

 

서울의 산 

서울의 산은 모두 26개의 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의 산 선정기준은 산의 경계가 서울시에 포함되거나 서울에서 접근성이 우수한 산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00만 인구가 살아가는 콘크리트숲에서 북한산과 관악산을 비롯하여 수 많은 명산들이 있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서울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행복한 미소를 지을 수 있겠지요. 아울러 산은 우리들의 것이 아닌 산, 그들의 것임을 생각하며, 그들의 산을 보호하는 마음이 가득한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미소를 기대합니다.

 

남산 - 높이 262m인 남산은 서울 중구, 용산구에 위치하며 면적은 2.97이다. 서울 시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울타워가 있다.

북한산 - 높이 836.5m인 북한산은 서울 도봉, 은평, 종로, 경기 의정부시, 고양시, 양주군에 위치하며 백운대, 인수봉, 국망봉의 세 봉우리가 있는 국립공원이다.

도봉산 - 높이 739.5m인 도봉산은 서울 도봉구, 경기 양주군, 의정부시에 위치. 교통이 편리하며 기암괴석과 암봉들이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는 산이다.

수락산 - 높이 638m인 수락산은 서울 노원구, 경기 의정부시, 남양주에 위치. 금류폭포와 내원암이 있는 바위 경치가 뛰어난 산이다.

불암산 - 높이 508m인 불암산은 서울 노원구, 경기 남양주시에 위치. 사찰로는 불암사가 있으며 정상부분 전체가 바위로 이루어진 산이다.

북악산 - 높이 342m인 북악산은 경복궁의 뒤쪽에 위치하며 동서를 이어주는 길은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로 사랑 받고 있다.

인왕산 - 높이 338.2m인 인왕산은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 높지 않은 바위산이지만 바위가 아름답고 정상에서 보이는 도시 풍경이 장관을 이룬다.

안산 - 높이 295.9m인 안산은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하여 서울 시내가 한 눈에 보이며 봉원사와 봉수대가 있다.

백련산 - 서울 은평구, 서대문구에 위치한 백련산은 높이 215.5m의 낮은 산이지만 응암동, 구파발, 홍은동 일대 주민들이 자주 찾는 산이다. 산내에는 백련사라는 절이 있다.

관악산 - 높이 632m인 관악산은 서울 관악, 경기 시흥, 과천, 안양에 위치하며 원각사와 연주암등 크고 작은 사찰과 암자가 많은데 특히 벼랑 위에 자리잡은 연주대가 유명하다.

삼성산 - 높이 480.9m인 삼성산은 서울 관악구, 구로구, 경기 안양시에 위치하며 원효대사가 의상, 윤필과 입산수도 하였다 해서 삼성산이라 부른다.

청계산 - 높이 618m인 청계산은 서울 서초구, 경기 과천시, 의왕시, 성남시에 위치, 정상에서 과천시와 서울대공원, 서울랜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경마장이 한눈에 보인다.

대모산 - 높이 293m인 대모산은 서울 강남구에 위치, 아파트 단지가 생긴 이후 근교주민들이 휴식공간으로 자주 찾는 산이다.

구룡산 - 높이 283.2m인 구룡산은 서울 서초구에 위치, 산이 높지 않아 아침 저녁으로 운동을 즐기기에 제격인 산이다.

우면산 - 서울 서초구, 과천시에 위치한 높이 293m의 우면산은 예술의 전당 뒷편과 남부터미널 입구 길로 올라 갈 수 있다.

인릉산 - 서울 서초구, 과천시에 위치한 높이 293m의 우면산은 예술의 전당 뒷편과 남부터미널 입구 길로 올라 갈 수 있다.

아차산 - 높이 287m인 아차산은 서울 중랑구와 경기 구리시에 위치하며 삼국시대의 전략 요충지로 온달장군의 전설이 전해져 온다. 대성암, 석곽분, 다비터, 봉수대등이 있다.

용마산 - 높이 595.7m인 용마산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하고 있지만 교통이 편리해 주말이면 산을 찾는 사람이 많다.

천마산 - 높이 144.4m인 천마산은 서울 마천동과 하남시 사이에 위치하며 면적은 174,710이다. 정상에서 송파구 일대가 한눈에 들어와 전망이 좋다.

청량산 - 높이 480m인 청량산은 하남시와 광주군 사이에 위치하며 산 줄기 내에 남한산성도립공원이 위치하고 있다.

노고산 - 높이 106m인 노고산은 서강대학교 뒷편에 위치하며 밋밋한 구릉성의 산이다.

봉화산 - 봉화산은 중랑구 신내동과 묵동, 중화동, 상봉동에 둘러싸여 있는 높이 137,9m의 야트막한 산이다.

배봉산 - 높이 105.7m인 배봉산은 산전체가 공원으로 전농동과 휘경동에 속해 있다.

호암산 - 높이 390m인 금주산은 관악산 전체의 서쪽에 위치하며 산세가 호랑이 형상을 닮았다 하여 일명 호암산(虎巖山)이라고도 한다.

우장산 - 높이 98.9m인 우장산은 화곡5동 및 화곡6동 및 발산2동에 걸쳐 분포해있는 화곡동의 진산(鎭山)이다.

낙산 - 낙산(駱山)은 산모양이 낙타의 등과 같다고 하여 낙타산(일명 타락산) 또는 낙산이라 불리운다. 서울시 종로구와 동대문구 성북구에 걸쳐 자리한 산으로 서울도성의 동산에 해당된다. 풍수지리상 서쪽 우백호의 인왕산에 대치되는 동쪽 좌청룡에 해당된다.

응봉산 - 응봉산은 성동구 응봉동에 자리한 해발 81M의 산이다. 훼손된 자연을 개나리동산으로 가꾸어 놓았다. 봄이면 온통 노랗게물든 개나리꽃의 향연을 볼 수 있는 개나리동산이다.

금호산 - 금호산은 성동구와 중구에 걸쳐있는 응봉 산자락의 하나로 정상에 해병대 군부대가 있어 주민들 사이에 해병대산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대현산 - 대현산은 응봉의 줄기로 성동구 금호1가동에 있다. 주변은 대현산 자락을 덮고있던 주택들이 아파트단지로 재개발된 곳이기도 하다. 동서남북으로 서울 동부지역을 조망하기 좋은 곳이다.

매봉산 - 매봉산은 응봉근린공원에 포함되어 있으나 현재는 매봉산으로 불리우고 있다. 매봉산은 용산구, 중구, 성동구에 걸쳐있고, 옛날에는 응봉(鷹峰)으로 통칭되었으나 현재는 매봉산, 금호산, 대현산, 대현산배수지공원, 응봉산으로 나뉘어졌다. 응봉근린공원의 전체적인 면적은 670,168이고, 각 자치구별 면적은 용산구(172,217), 중구(115,418), 성동구(382,533)이며 각 자치구별로 분활되어 관리되고 있다.

 

서울의 역사적 건물과 유적, 궁궐과 유물 자료는 첨부된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서울의 산_역사적 건물과 궁궐_유적과 유물.hwp
다운로드